상단여백
HOME 특별기획연재
신생아부터 6개월까지의 오감발달 놀이아기 뇌 발달에 도움되요.
김태이 기자 | 승인 2016.04.21 08:06

[인사이드코리아_김태이 기자] 아기의 뇌가 정상적으로 잘 발달하기 위해서는 안정적 교감과 함께 적절한 자극이 필요하다. 영유아기는 아기 뇌 발달에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때 이뤄지는 오감놀이는 아이와의 애착관계는 물론 뇌에 자극을 주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특히 영유아기 아이들은 손 발을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뇌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오감을 느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좋으며 성장시기에 맞는 놀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신생아는 대부분의 시간을 누워 지내기 때문에 놀이가 가능할까 싶지만 이 시기의 아이들은 모든 감각을 동원해 외부자극을 받아들이므로 오감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극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따로 시간 내지 않고 아이와 눈을 맞추고 이야기하며 스킨쉽 하는 것이 신생아에게는 가장 좋은 오감놀이이므로 간단한 것부터 시작하도록 하자.

■ 신생아, 생후 1개월

1. 스킨쉽
아이가 엄마를 느낄 수 있도록 머리부터 발 끝까지 쓰다듬어 주자. 이러한 스킨쉽은 아이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 정서발달에 효과적이다.

2. 아이와 대화
언어발달을 위해 부드러운 목소리로 온종일 아이와 대화해 보자. 높낮이를 다양하게 조절하며 특정단어를 강조하는 것도 좋다.

3. 흑백모빌 & 눈 마주치기
시각발달을 위해 수시로 눈을 맞추고 모빌은 최대한 가깝게 달아주자.

4. 음악 들려주기
청각발달을 위해 편안한 음악이나 일정한 소리가 들리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도 좋다.

■ 생후 2개월
청각과 시각이 어느정도 발달됐기 때문에 컬러모빌과 딸랑이를 이용해 아이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자.

1. 컬러모빌
생후 1개월 반이되면 시력이 완성되므로 15~30cm 이내에 컬러모빌을 달아주자.

2. 손목에 딸랑이 달아주기
이 시기는 소리에 반응할 수 있기 때문에 손목에 딸랑이를 달아주면 직접 몸을 움직여 시선을 맞춰 소리에 반응하기도 한다.

3. 동화책 읽어주기 & 부드러운 음악 들려주기
4. '까꿍' 놀이를 하며 아이 반응 살피기

■ 생후 3개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물건을 쥘 수 있으며 옹알이를 시작하는 시기이다.

1. 소리나는 장난감
아이가 장난감을 잡을 수 있도록 손에 놓아주거나 잡을 수 있는 위치에 장난감을 놓아준다. 또한 소리나는 장난감을 흔들어주면 신체 조절 능력과 시각 및 청각 발달에 도움이 된다.

2. 움직이는 모빌 보여주기
움직이는 것을 눈으로 쫓을 수 있기 때문에 모빌을 통해 시각운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자.

3. 옹알이를 하는 아이와 대화
아이가 옹알이를 시작하면 아가의 이름과 함께 다양한 이야기를 해주면 감각발달에 도움이 된다.

■ 생후 4개월
목을 가눌 수 있고 감정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앉아 있는 상태에서 다양한 놀이를 시도해보자.

1. 촉감놀이
지능개발을 위해 수건, 비닐 등 여러가지 촉감의 물건을 만질 수 있게 해준다.

2. 숨바꼭질 놀이
얼굴을 가렸다 다시 나타내는 숨바꼭질 놀이를 해보자. 호기심을 길러주고 감각발달에 도움이 된다. 이 시기에는 감정표현이 가능하므로 아기의 함박 웃음도 볼 수 있다.

3. 짝짝꿍 놀이
아기의 손을 잡고 짝짝꿍 놀이를 해보자.

4. 뒤집기 연습하기
운동발달을 위해 아이가 깨어 있는 시간에 엎드려 놓는 것이 좋다.

■ 생후 5개월
뒤집기가 가능한 시기로 대화소리에 귀를 기울이기도 한다.

1. 간지럼을 태워보자.
아기피부에 좋은 자극을 주는 '간지럼'을 통해 아이와 스킨쉽을 해보자.

2. 앉는 연습을 시작해보자.
아이를 앉혀놓고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놀이를 시도해보자.

3. 아기가 무언가를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자.
종이, 장난감, 비닐 등 아이가 촉감을 느낄 수 있도록 물건 잡는 것을 도와주자.

4. 다양한 소리를 들려주자.
청각발달을 위해 딸랑이, 휘바람 등 다양한 소리를 아이에게 들려주자.

■ 생후 6개월
사물을 인지하는 능력이 늘면서 물건에 대한 호기심이 증가하는 시기이다.

1. 그네놀이
대근육 발달을 위해 큰 수건을 그네삼아 아이를 좌우로 흔들어주자.

2. 거울보여주기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모습을 보며 즐거움을 경험한다.

3. 비행기 놀이
아기의 옆구리를 잡고 높이 들었다 놓는 것을 반복해 주면 시각발달에 도움이 된다.

4. 소리나는 장난감
잡는 동작이 익숙해지는 시기이므로 눌러서 소리나는 장난감으로 주어 시각과 청각을 자극해주자.

김태이 기자  tykim@insidekorea.com

<저작권자 © 인사이드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전북 익산시 익산대로 173 4층  |  대표전화 : 063-836-0808  |   등록번호 : 전북, 아00571  |  등록연월일 : 2015. 10. 21
발행인 : 최성은  |  편집인 : 이완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성은
Copyright © 2021 인사이드코리아.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